주요교육활동
- 홈
- 학교소개
- 주요교육활동
노력 중점 : 마음의 힘을 키우는 함께하는 독서교육
목적
학생들의 건전한 독서 습관을 정착시키고, 독서 친화적 분위기 조성으로 독서 동기를 부여하고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평생학습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학년·학급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는 각 반만의 고유한 특색활동을 선정하여 자발적인 독서 분위기를 조성한다.
운영 방침
- 1)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하여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 2) 학급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독서 교육을 위한 학급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한다.
- 3) 학급 구성원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학급 공동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키운다.
- 4) 학년별 독서 미션을 정해 학년 전체가 즐거운 독서 분위기를 이끌어 가도록 한다.
- 5) 5분 독서 및 점심시간 독서 교육을 통해 책 읽는 공동체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추진계획
1) 각 교과별, 학년별 추천도서 목록 작성
- 게시판, 독서기록장을 이용하여 추천도서 목록 제공
- 선생님이 추천하는 도서 목록, 선배가 추천하는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안내
2) 수업전 5분 독서, 점심시간 및 쉬는 시간을 활용한 독서 교육 지도
- 학생 스스로 매일 한 권 이상의 책을 준비하여 독서의 생활화가 이루어지도록 지도
- 수업 준비종이 울리면 준비된 책을 꺼내 조용히 읽으며 수업 분위기를 차분하게 형성
- 사제동행 독서 실천으로 긍정적인 독서 습관이 정착되도록 지도
- 독서기록장(매력 독서 노트)을 이용하여 자율적으로 읽은 내용을 기록하도록 격려
- 독서기록장(매력 독서 노트)의 내용을 바탕으로 연 2회(7월, 12월) 독서 활동 우수 학 생을 표창
3) 독서 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 추진
- 학급내 작은 도서관 운영 (희망도서 신청을 받아 학급 문고 마련)
- 학년별, 학급별 독서미션 운영 (학년별, 학급별 다양한 행사 실시)
- 월별 다양한 테마를 선정하여 관련 도서를 전시하여 독서 의욕 고취
- 전 학년에 ‘환경’을 주제로 한 학기 한 권 읽기 프로젝트 운영
기대효과
- 1) 사제동행 독서활동을 통해 즐거운 독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 2) 각 반만의 고유한 독서 미션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한다.
- 3) 학생들의 건전한 독서 습관을 정착시키고 독서를 통해 고등 사고능력과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 4) 학생과 담임 교사간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을 통해 공감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서로를 배려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