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과 실력을 키우는 숭일인, 선한 영향력을 가진 21세기 인재 육성

주요교육활동

  • 학교소개
  • 주요교육활동
  • 프린터 하기

노력 중점 : 마음의 힘을 키우는 함께하는 독서교육

목적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학급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는 각 반만의 고유한 특색활동으로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운영 방침
학급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학급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한다.
올바른 인성 교육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학급 구성원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학급 공동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5분 독서 및 점심시간 독서 교육을 통해 책 읽는 공동체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추진계획
1학년
세부 추진 계획
학년 반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1-1 배려, 존중, 소통 함께하는 독서교육 좋은 책을 친구에게 소개하는 활동과 독서 토의, 토론을 통해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기름.
1-2 소통, 배려,나눔, 협동 더불어 사는 세상 독서활동, 학급내 의사결정 과정 참여, 학급내 소모임 운영으로 서로 소통하며 나눔과 배려가 있는 민주적인 분위기의 학급문화를 조성함.
1-3 존중, 배려
공동체 역량
‘바른 말 고운 말’
실천하기
올바른 언어 사용을 생활화하고 실천하면서 서로 존중, 배려하는 학급문화를 형성하여 건전한 인성을 함양함.
1-4 존중, 소통, 책임감 스스로 서고 함께 성장하는 ‘우리’ 독서활동, 종례쪽지, 모둠활동을 통해 소통하면서 함께 협력하면서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책임감 있는 학생으로 성장
1-5 존중, 배려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기
독서를 통해 ‘바른 말 고운 말’을 사용하여 건전한 인성을 함양하고, 존중과 배려가 넘쳐나는 학급문화를 조성함.
1-6 소통, 배려, 협동 더불어 사는 세상 학급 친구들을 존중하는 태도와 서로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고자 함.
2학년
세부 추진 계획
학년 반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2-1 존중, 배려
공동체 역량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기
‘바른 말 고운 말’을 사용하여 긍정적 사고와 건전한 인성을 함양하고, 서로 존중과 배려가 넘쳐나는 학급문화를 만들고자 함.
2-2 책임, 배려,
존중, 협동
너, 나, 우리의 공동체 친구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배려와 협동의 자세를 배우고 1인 1역할로 책임감을 기르고자 함.
2-3 배려, 존중, 소통 여러 가지 색의 멘토스 여러 학급 행사 중 또래 멘토 활동을 진행하여 서로 간의 다름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고, 학급 구성원 개개인의 장점을 발견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4 소통, 배려,나눔, 협동 더불어 사는 세상 독서활동, 학급내 의사결정 과정 참여, 학급내 소모임 운영으로 서로 소통하며 나눔과 배려가 있는 민주적인 분위기의 학급 문화를 조성함.
2-5 존중, 배려
공동체 역량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바른말, 고운 말로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수업 전 5분과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독서를 생활화함으로써 바람직한 언어생활을 누리는 태도를 기르고자 함.
2-6 소통, 배려, 협력, 존중 하나가 되어가는 행복한 공동체 아침 조회시간 등을 이용하여 소통의 시간을 자주 가짐으로써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존중과 배려가 넘쳐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함.
3학년
세부 추진 계획
학년 반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3-1 배려, 소통,
민주, 존중
우리 모두 다함께
행복한 학급
학급 회의를 하여 1인 1역할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배려와 협력하여 건강한 학급만들기 조성
3-2 배려,존중,
바른 말 고운 말
친구들의 마음까지 배려하는 학급 아침 조회시간, 종례, 학급 회의시간등 수시로 자신의 의사 표현을 예쁜말로 표현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
3-3 정의, 책임,
존중, 배려
자유와 책임이 함께 하는 3반 학생들 스스로 학생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고 자발적으로 지킴으로써 자유와 책임이 함께 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
3-4 소통, 배려, 협력, 존중 하나가 되어가는 행복한 공동체 아침 조회시간 등을 이용하여 소통의 시간을 자주 가짐으로써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존중과 배려가 넘쳐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함.
3-5 책임, 배려, 공동체 역량 배려와 존중으로
하나 되는 우리 반
1인 1역할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따뜻한 언행으로 배려하는 학급 분위기를 형성함.
3-6 배려, 존중,
공동체 역량
함께여서
서로에게 힘이 되는 우리
모둠을 통한 다양한 학급 활동을 함으로써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함께 하는 학급 문화를 만들어 감.
3-7 소통, 나눔,
배려, 협력
눈부신 오늘을 만들어 가는 긍정적인 7반 월요일엔 하이파이브 인사로 하루를 시작하고 금요일 종례 시간은 창의적인 인사 방법으로 1주일을 마무리하며 매일 매일 소통을 통해 더불어 행복한 교실을 만들자!
3-8 소통, 배려,
나눔, 협동
더불어 사는 세상 친구들을 배려하고 함께 하는 연대 의식 함양을 위해 학급 내 의사 결정을 민주적인 방식으로 결정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
기대효과
각 반만의 고유한 특색활동을 통해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학생과 담임 교사간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을 통해 공감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서로를 배려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